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하늘을 사랑하는 사람의 세상 살기

말레이시아 MM2H 비자에 대해서 본문

말레이시아 MM2H 비자에 대해서

하늘사랑68 2019. 4. 1. 10:27

지난 주말에 유학이민박람회에 가서 말레이사아 MM2H 비자신청에 대해서 상담을 받고 왔다.

- 2019 해외 이민유학박람회: http://www.uhak2min.com/

 

2019 해외 유학ㆍ이민 박람회

2019 해외 유학ㆍ이민 박람회

www.uhak2min.com

말레이시아 장기체류가 가능한 은퇴비자인 MM2H (Malaysia My Second Home Program) 비자는 외국인들을 말레이시아에서 초청하기 위한 아주 특별한 프로그램이다.

- Malaysia MM2H Official Homepage: http://www.mm2h.gov.my/index.php/en/ 

 

Malaysia My Second Home Official Portal - MM2H Official Portal

Testimonial Videos Over the years, participants have come from all around the world to join our Malaysia My Second Home programme. Find out what they say about Malaysia and Malaysia My Second Home programme. View Videos

www.mm2h.gov.my

위 사이트에 보면 3/7일자로 여러 가지 중요한 공지들이 올라와 있다. 이 내용들을 보면, 올해부터 좀 변화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큰 변화는 없어 보인다.

자격 요건에 여기 저기 찾아보면 많이 나오고, 중요한 것은 현재 현금 자산과 월 수입에 대한 것이다.

  • 나이에 따라서 차이가 좀 난다. 나 같이 50이상이면 여러 가지 조건을 맞추는 데 좀 유리하다.
  • 현금 자산 기본적으로 3개월 간 1.1억 유지
  • 현금 수입 3개월 간 월 3백만원 이상(세후) 유지
  • 범죄 경력도 없어야 한다.
  • 신청이 완료되고, 통과하면 현금 자산의 반 정도는 말레이시아 은행에 넣어야 한다.(물론 자기 계좌라서 이자도 생기고, 세금도 없다 하니...)

그럼 왜 말레이시아를 이민 대상지로 선택해야 하나?

  • 현실적으로 내가 가진 능력으로 갈 수 있는 곳이 여기 밖에 없다. 물론 현재로서도 좀 문제가 있기는 하다.
  • 다른 동남아보다 영어로 생활이 가능하다. (싱가포르는 넘사벽이고, 필리핀은 너무 환경이 안 좋다.)
  • MM2H 같은 경우는 의무 체류 기간이 없어서, 한국에서 생활하는 데도 문제가 없다. 물론, 이민 갈거면 빨리 한국은 잊어야 한다.

그런데, 더 근본적인 질문은 왜 이민을 가야 하는가? 그것도 50이 넘어서...아주 아주 개인적인 생각이다.

  • 한국은 주변분들이 너무 열심히 사는 것 같아서, 나는 항상 뒤 쳐지는 느낌..나도 왠지 그렇게 살아야 하는 압박감이 항상 있다.
  • 북한때문에 항상 불안한 마음이 있고, 신경이 쓰인다.
  • 한국분들은 너무 정치에 관심이 많아서, 나도 자꾸 그렇게 되는 느낌이다.
  • 지금까지 살아 온 것이 너무 프레임 안에서 그냥 아무 생각없이 삶을 살았다. 뭔가 다른 프레임 안에서 살고 싶다.
  • 방관자적인 삶을 살고 싶다. 주인이 아니 그냥 게스트로 삶을 살고 싶다. 

그러나 말레이시아 MM2H 상담할 때 느낀 것은 "내가 거기서 살 수 있을까?" 현금 자산 질문에는 내가 뭘 했을까? 다른 사람들 사례를 이야기하면서 내게 물어보는 월 소득 질문에는 내가 just above the minimum requirement 라는 사실에 더 비참해진다.

어떻게든 비자를 받아도, 거기 가면 내가 돈을 벌 수 없는데, 뭘 먹고 살아야 하는지 생각해보면, 내가 갈 수 있는 곳은 세계 어디에도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알게된다.

세상에는 참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나도 그렇게 되고 싶지만, 그것이 또한 욕심이라는 것이 알게된다.

말레이시아 한 번 가보고, 눈으로 확인한 뒤에 차근 차근 준비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